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메뉴보기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메뉴닫기

새움늬우스

home > 소식을 전합니다 > 새움늬우스

찾아가는 청소년 SE(Social Economy : 사회적경제) 학교

2019-10-08 | 24

우리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경제주체 청소년,

청소년들이 사회적경제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더불어 함께 하는 사회적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앞으로의 사회적경제가 더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 성동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는 청소년들이 소통과 나눔의 사회적경제 가치를 경험 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청소년 SE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청소년 SE학교’는 성동구 관내 학생들에게,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사회적경제 이론 및 실제 사례에 대한 교육(강의 및 현장탐방)을 통한 사회적경제 체험학습의 기회를 마련한 것인데요,

지난 5월~9월, 성동구의 우수한 사회적경제 기업 4곳 (사계절공정여행, 아프리카인사이트, 오티비크리에이티브, 위드드론협동조합)이 총 7회에 걸쳐 금북초등학교, 숭신초등학교, 무학여고, 성수공고 4개 학교의 학생들을 직접 만나고 왔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어떤 교육들이 진행되었는지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아프리카인사이트_ 공정무역을 통한 새로운 국제개발협력

 

15704936981570493698258_1.jpg

아프리카인사이트는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책임 있는 국제협력을 실천하기 위해 교육, 문화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번 ‘찾아가는 청소년 SE 학교’에서는 세계시민교육의 일환으로 학생들과 ‘빈곤’ 문제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빈곤해결을 위해서는 ‘일회성, 물질중심’의 홍보/모금 방식이 아닌 근본적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현지중심, 사람중심, 과정중심’의 지속가능한 방식이 필요하고, 그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공정무역”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 위드드론협동조합_ 협동조합과 드론에 대한 이해

 

15704937131570493713698_2.jpg

위드드론협동조합은 드론교육, 플라스틱이 아닌 종이드론을 개발을 통한 환경오염 최소화, 폐드론 업/리사이클 등 드론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기업입니다. ‘찾아가는 청소년 SE 학교’ 에서는 협동조합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혼자가면 빨리가고, 여럿이가면 멀리간다.“는 협동의 가치를 전달해 주셨습니다. 또한 드론을 알아보고, 직접 조종해보는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요, 드론은 방송촬영, 기상관측 및 측량, 택배배달, 농약살포, 인명구조, 산불진화 등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고합니다:) 드론의 과학적 원리도 배우며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3. 사계절공정여행_ 성수동 일대 사회적경제 현장 탐방

 

15704937261570493726295_3.jpg

사회적경제가 및 사회혁신가들의 다양한 활동사례를 둘러보고 체험하는 공정여행플랫폼을 운영하는 사계절공정여행!! 사계절공정여행이 진행한 ‘찾아가는 청소년 SE 학교’는 금북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하게 되었는데요, 성동구 사회적경제 둘레길 공정여행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하는 곳들, '서울숲, 마리몬드, 아프리카인사이트, 제리백,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 등을 둘러보고 함께 이야기하며,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협동이 무엇인지 느껴보고, 다양한 세상을 넓고 깊게 이해하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4. 오티비크리에이티브_ 다양한 사례를 통한 사회적기업의 이해

 

15704937421570493742361_4.jpg 

오티비크리에이티브(OTB)는 거리에서 광고판을 돌리는 사인스피닝 퍼포먼스를 활용한 마케팅, 지역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와 행사를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오티비가 진행하는 다양한 사업에 취업취약계층 청년들이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청년들이 함께 경험을 배우는 일터를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찾아가는 청소년 SE 학교’에서는 이러한 오티비크리에이티브의 사업과 버려지는 자원을 활용하여 제품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터치포굿, 앱을 활용한 기부프로젝트 빅워크 등 사회적기업 사례를 소개하며 사회적기업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사회적가치와 경제적가치를 함께 추구해 나가고 있는지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청소년들이 ‘찾아가는 청소년 SE학교’를 통해 나눔과 소통의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느끼고 공감 할 수 있는 시간이었길 바라며, 미래의 경제주체 청소년들이 이끌어 갈 사회적경제의 밝은 미래도 기대해봅니다:)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