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메뉴보기

성동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메뉴닫기

새움늬우스

home > 소식센터 > 새움늬우스

사회적경제 종사자 아카데미 "잡크래프팅과 갈등관리"(with 커리어투어)

2019-10-04 | 689

[사회적경제 종사자 아카데미]

일과 삶이 즐거워지는 시간 잡크래프팅과 갈등관리

성동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X 커리어투어  

 

15701621701570162170996_11.jpg
 

2019년 9월23일, 24일 성동구사회적경제종사자를 위한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종사자 아카데미는 ‘조직과의 가치공유를 통한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인사교육 프로그램’으로 성동구의 진로교육콘텐츠 예비사회적기업 커리어투어가 함께 기획해주었습니다.

1회차 : 잊어버린 동기 찾기 ‘잡크래프팅과 셀프모티베이션’

2회차 : 가깝지만 먼 너와 나 ‘커뮤니케이션과 갈등관리’

총 2회에 걸쳐 기업 갈등관리, 문제해결 전문가인 권병희 강사님께서 강의와 워크숍 형태로 교육을 진행해 주셨는데요, 사회적경제 종사자 아카데미 “일과 삶이 즐거워지는 시간 잡크래프팅과 갈등관리” 이야기, 아래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DAY1. 잡크래프팅과 셀프모티베이션

15701623761570162376608_22.jpg
 

첫번째, 일의 의미찾기

개인의 삶에 있어서 일의 가치와 의미를 찾기 위한 조별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고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재능과 열정 / 학습과 성장 / 사람들의 인정 / 물질적 보상 / 일에 대한 영향력 / 편안한 생활' 중 우선순위를 정해보았습니다.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의 가치가 모두 달랐는데요, 서로 의견을 공유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두번째, 동료-고객과의 관계 재설정

직장에서는 혼자 일을 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함께 일을 하게 되죠. 사실 일을 하며 나와 가치관과 성향이 비슷한 사람을 만날 가능성보다 다른 사람과 만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성격과 가치관이 다르다고 상대방을 회피하고 관계를 맺지 않으면, 그 사람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놓칠 수밖에 없습니다.

"만나는 모든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고, 서로가 서로에게 긍정적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는 상호간의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통해 배움의 기회를 만들어 가야한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하루 함께 워크숍에 참여하며 서로에게 느꼈던 바를 바탕으로 조원들을 칭찬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훌륭한 동료를 선택하고, 그 이유와 그 장점을 나에게 어떻게 접목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눠보는 훈훈한 시간이었습니다. 

 

세번째, 업무의 난이도와 범위 설정하기

일을 할 때는 내가 어떤 업무를 어느 정도까지 해내야하는지 분명히 알아야하는데요, 강사님께서는 스스로가 일의 과업을 정리해보고, 어떤 부분을 확장하고, 어떤 부분을 축소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또한 조별 활동으로 서로의 직장과 업무에 대한 질문을 하며 직장 내 자신의 역할을 정리해 보기도 했습니다.

 

 

DAY2. 커뮤니케이션과 갈등관리

 

15701623871570162387662_33.jpg
 

첫번째, 목표인식의 차이

각자가 생각하는 "소통"은 무엇인지 그림으로 표현해 본 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같은 주제를 가지고도 제각각의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두번째, 가치관의 차이

27장의 가치카드 중 경매를 통해 100만원의 한도가 있다고 가정하고,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구매하는 게임도 진행되었습니다.

 

세번째, 이해관계의 차이

세대간 차이, 직급의 차이, 부서간 차이 등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이해관계가 달라져 갈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을 객관화하여 되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강의와 조별활동을 통해 목표인식의 차이, 가치관의 차이, 이해관계의 차이를 직접 실감 할 수 있었는데요, 활동을 통해 역지사지의 입장으로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갈등관리의 핵심요소라는 것을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블로그에서 보기(클릭)

 

go to top